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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내버스 정책을 점검해 보는
연속 보도, 오늘은 운행 속도 문제를
점검해 보겠습니다.
목포시내 주요 구간의 버스 운행속도는
대도시 평균속도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원인과 대책을 신광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VCR▶
목포 시내버스의 평균 운행속도는
26.2km, 전국 평균 22.2km보다는 빠르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사정이 다릅니다.
시외를 제외한 시내구간만 계산하면
19km에 불과해 전국 평균보다 낮습니다.
SU/목포시내 노선버스 가운데 운행시간이
가장 긴 버스는 20번 버스로 한바퀴를
순환하는데 평균 2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운행시간은 길고 속도는 내지 못해
기사들의 피로도도 높습니다.
◀조천희 / 버스기사▶
(노선이 길기 때문에 기사는 물론 승객들 서로가 불편합니다. 환승체계를 갖춰야지요)
국토교통부는 운행속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천7년 이후
간선, 지선, 마을 버스 등으로 환승체계를
바꿀 것을 전국 지자체에 권장했습니다.
CG]당시 환승체계를 바꾼
서울 등 5대 도시에서는
이후 운행속도가 평균 5km, 이용율은 3% 가량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환승체계가 시내버스 적자 개선과
시민들의 편리성을 높일수 있다는 반증입니다.
◀장복성 시의원▶
(시민들에게 그런(순환버스 노선 제공)충분한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면서 절감을 해야지 버스 운행 안하는 그런 절감이라면...)
시내구간에서
마라톤 선수의 달리기 속도 밖에 내지 못하는
시내버스 운행체계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그래서 필요합니다.
MBC 뉴스 신광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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