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MBC

검색

뉴스와인물]목포대학교 박민서 총장

입력 2019-05-14 08:03:49 수정 2019-05-14 08:03:49 조회수 5

◀ANC▶

뉴스와인물입니다.

학력인구 감소로 지역 대학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혁신을 위한 자구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목포대학교 박민서 총장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END▶

1. 학령인구 감소와 급변하는 시대에 지방대학에서는 위기상황에 대비해 혁신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목포대는 어떤 혁신을 준비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시청자들이 아셔야 될 게 학령인구가 급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중도 탈락률이 전체 정원 대비 6.8%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 최근 10년 동안 대학 등록금이 동결되다 보니까 대학의 재정적이 위기가 도래하고 있고 또한 아시다시피 취업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우리 대학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 대학 나름대로는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이든가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 외국 학생 유치를 위한 유학생 특화 전략, 더 나아가서 우리 학생들이 외국으로 나가는 k-move 스쿨 같은 여러 가지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2. 지역민의 염원인 목포대 의과대학 설립을 위해 노력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진행 상황과 앞으로의 추진 계획들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의과대학 유치는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서남권 주민 모두가 희망하는 사안입니다. 우리 대학은 1997년도부터 20여 차례 의과대학 유치를 위해서 많은 시도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대학이 경제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해서 그 문제가 상당히 사장되어 있는데 다시 최근 2~3년 전부터 의과대학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작년에 국립보건사회연구원에 의과대학 유치 타당성 용역조사가 의뢰되어 있습니다. 6월에 그 결과가 나오기로 되어 있는데 10월로 연기가 되어 있습니다. 저는 일반 의과대학이 아니라 광주전남에 지금 두 개 의과대학이 있는데 우리 대학이 요구하는 의과대학의 우리지역 특성을 반영하는 특화된 병원 다시 말하면 전남대학교 화순병원이 암 병원으로 상당히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남권에 65세 이상 노인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특화병원 노인전문특화병원을 그런 의과대학을 유치하자는 것이 제 생각이고 또 도에도 그렇게 제시한 바가 있습니다.

3. 지역대학은 지역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역밀착형 총장님으로서 언론, 지자체, 지역산업체 등과 협력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무엇인지 소개 해십시오.

언론에서 특히 대학에 많은 관심을 가져줘야 되고 특히 대학이 잘못된 문제도 있지만 그런 것만 지적할 것이 아니라 대학이 잘 하고 있는 부분도 많이 방송해 주시고 제가 가장 중점을 갖고 있는 것은 지역사회와 연계인데 제가 총장 취임해가지고 전라남도 22개 시군 중에서 순천대학에 인접해 있는 시군 빼고 16개 시장 군수님을 다 찾아 뵀습니다. 그래서 목포대학에 대한 발전상이라든가 우리 학교 청사진, 계획을 제시해 주고 지역에서 많은 도움을 주라. 지역이 살려면 대학이 발전해야 한다. 대학이 발전하려면 지역이 도와줘야 된다는 슬로건을 제시하고 그렇게 해서 자치단체의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또 실제로 역대 총장 중에서 총장 취임했다고 찾아온 사람은 제가 처음이라고 합니다. 그런 부분도 있고 또 지역 산업체와의 연계인데 방금 말씀드린 링크산업 플러스가 이번에 우리 학교에 선정됐습니다. 이것은 대학과 지역과 산업체가 연계해서 하는 협력모델입니다. 이것이 선정됐기 때문에 앞으로 학생들이 취업이라든가 지역의 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4. 끝으로 목포대를 사랑하고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지역 시청자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대학 졸업생이 5만 명을 배출했습니다. 저 또한 이 지역 출신 최초로 목포대학교 총장이 됐습니다. 저는 목포대학도 사랑하지만 목포라는 지역도 굉장히 사랑하고 있습니다. 지역민들이 목포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우리 대학은 가지고 있는 전문적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서 지역이 가지고 있는 현안 문제를 해결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대학이 성공하려면 지역적인 관심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