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버스업계 휴업 선언은 '무책임한 행위'

◀ANC▶

목포 시내버스 업체의 일방적인 운행 중단 선언에 지역민들은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민단체가 마련한 광장 토론회에서는 시민들의 성토가 이어졌습니다.

김안수 기잡니다.

◀END▶

목포의 한 버스 승강장.

통학버스를 기다리는 학생부터 장을 보러가는 장년층까지 각계각층이 버스를 기다립니다.

두달 뒤 시내버스가 운영 중단한다는 소식에 시민들은 황당해하고 있습니다.

◀SYN▶ 목포시민 "아니 코로나 때문에 어떤 경기든 다 나쁜데 버스(업체)만 나쁜지 알아? 사람들한테 다 물어봐 굶어죽겠다고 해"

◀SYN▶ 목포시민 "(운행 중단하면) 불편하겠죠. 우리 같은 경우는 차는 있긴 있어요. 근데 가깝고 간단한 경우는 버스 타고 다니고..."

버스업계가 학생을 중심으로 한 승객 감소를 휴업 사유로 내세우는 것도 납득하지 못합니다.

지난해 감염병 여파로 비대면 수업이 잦았지만, 올해는 목포 초중고 학생들 모두 3분의 2 대면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NT▶ 중학교 2학년생 "안 그래도 버스비가 올라서 부담인데 중단한다고 하니까 당황스럽고요. 집에서 (학교까지) 1시간거리인데.."

시민단체가 마련한 광장 토론회에서는 시민들의 성토가 이어졌습니다.

◀SYN▶ 박명기 "올해는 아예 휴업신청을 합니다. 목포시민에게 1년 간 휴업신청을 하겠다면서 완전히 협박을 하고 있는 겁니다."

◀SYN▶ 이종환 "우리 시민들의 이동권을 가지고 목포시와 버스회사가 같이 협상 테이블에 올린다는 겁니다. 우리가 건들지 말아야 할 것은 건드지 않아야겠습니까."

버스업계 구성원인 기사들에게도, 시민들에게도, 그리고 목포시에도 사전 협의없이 던져진 휴업 신청을 바라보는 여론은 점차 싸늘해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김안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