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확진자 급증.. 경로당 또 문 닫았다(R)

◀ANC▶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경로당이 다시 문을 닫았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이지만 대부분 경로당은 '한파 쉼터'로 지정돼 있기도 해 어르신들의 불편이 불가피 해 보입니다.

김진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VCR▶

자녀들을 모두 타지역으로 떠나보낸 지 벌써 수십 년째.

고향에 홀로 남은 81살 박옥순 씨는 요즘 병원 외엔 갈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경로당이 문을 닫으면서 보일러도 틀지 않은 찬 방에서 말 없이 하루를 보냅니다. ◀INT▶ 박옥순/장흥군 관산읍 \"사람 많이 모이는 데는 위험하잖아요. 그러니까 잘 안 가지더라고요. 무서워서.\"

전남의 경로당 9천여 곳이 한꺼번에 문을 닫은 건 지난달 23일.

접종 시기가 빨라 백신 효과가 감소한 고령층의 돌파감염이 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반투명] 이어 발령된 휴관 행정명령은 경로당 뿐 아니라 마을회관으로도 확대됐고, 언제까지일지 기약도 없는 상태.

부녀회와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독거노인의 안부를 묻는 '고독사지킴이단'같은 돌봄 활동이 유일한 안전망입니다. ◀SYN▶ 장흥군 고독사지킴이단 \"점심은 드셨어요? (점심? 안 먹었어.) 왜요? 끼니를 거르시면 안 돼요. 어르신들은.\" 올겨울 한파에 대비해 전라남도가 난방시설을 갖춘 7천 5백여 곳의 '한파 쉼터'를 지정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이 경로당과 마을회관.

그런데 사실상 운영이 어렵게 됐습니다. ◀INT▶ 김철웅 노인정책팀장/장흥군 \"가뜩이나 추운 겨울이 돼서 경로당이 사실 시골에서는 지역 생활의 중심지인데 경로당이 역할을 못 하게 돼서...\"

방역과 복지 사이 고심이 깊어지는 가운데, 전라남도는 우선 노인시설 이용을 재개할 수 있도록 고령층의 3차 접종을 서두르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진선입니다.
김진선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