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버스업체 업체 선언.. "추가지원은 없다"

◀ANC▶

목포 시내버스 운영 업체가 갑자기 휴업을 선언했습니다.

경영난이 이유로, 버스업체는 이를 해소할 추가 지원을 바라고 있지만, 목포시는 그럴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양현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END▶

◀VCR▶ 태원여객과 유진운수가 목포시에 휴업신청서를 제출한 건 지난달 말.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목포시는 휴업신청을 반려하겠다지만, 선택권은 업체에 있습니다.

휴업 신청의 배경은 코로나19로 악화된 수익성. 2019년 1천3백여만 명이었던 버스 이용객은 지난해 9백80만 명 수준으로 급감했습니다.

20개 노선 중 18개가 적자입니다.

버스업계가 공개한 지난해 수입은 버스 운송수입 134억 원, 재정지원 46억 원 등 모두 221억 원.

그러나 인건비, 연료비 등 264억 원을 지출해 43억 원이 적자라고 주장합니다.

◀INT▶한순덕 전무이사/태원여객 "코로나19로 인해서 대중교통 이용 자제와 시민들의 이동 자제를 요청했기 때문에 승객이 더욱 더 급감해 저희가 경영난이 누적된 것 같습니다"

목포시는 형편상 추가 재정을 지원할 여력은 없다고 선을 긋습니다.

대신 적자노선에 공공형 버스 대체 투입, 10년 이상 손 댄 적 없는 노선 조정 등으로 적자폭 감소를 유도하겠단 겁니다.

전세버스 투입 등 최악의 상황 대책도 준비 중입니다.

◀INT▶구준 교통행정과장/목포시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민관이 함께하는 공론화된 기구를 구성해서 시민의 교통권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내버스 업체의 불투명한 회계, 연료 충전소와 차고지 임대료 같은 경영진 일가의 부대 수익 등 묵혀온 문제들이 맞물려 버스 업계를 향한 여론은 날로 악화되는 상황.

시내버스 공영제 등 대중교통 공영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목포시는 예산 문제를 이유로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양현승입니다.
양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