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며살자
등록일 : 2018-04-14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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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를 잃어버린 인생들
장르(genre) 이론 담화 유형론의 원형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고대
그리스의 문학 장르 이론이다.
장르(genre)란 프랑스어에서 나온 용어로서 종류나 유형을 의미하는데,
플라톤은 모든 문학 작품을
작품의 화자에 따라서 분류하였다. 즉, 처음부터 끝까지 1인칭의 화자로
구성한 것을 서정시(lyric),
처음 1인칭 화자가 이야기를 도입한 후에 각각의 등장인물 직접 발언할 수
있게 구성한 것을 서사시(epic),
작품의 모든 전개를 등 장인물들의 발언으로 구성한 것을
드라마(drama)로 분류한 것이다.
그뢰벤(Groeben)에 따르면 문학 텍스트를 수용하 기 위해서는 한다. ? 같은
능력이 전제되어야 다음과 형식을
인식하는 능력 같은 문학 각 장르의 특징과 같은 문학 텍 스트의 구조
형식을 분석하는 등과 주제 줄거리 구조,
배경, ? 인물의 성격, 능력 ? 은유, 비유 등과 같은 문학어의 사용과
문학적 기술, 반 어, 풍자 등과 같은
표현된 정서 그리고 서술 시점 등을 인 식하는 능력 159) 문학 텍스트
수용의 전제 능력 은 외국어 교육에서
청소년 문학을 활용할 경우 추구 하게 되는 문학과의 만남이라는 목표에 해당
그것은 우리가 '문 학'에 대해 갖고 있는 관념 자체를 교정,
아니 혁신할 것을 요구하는 문학혁명이었다.
초기낭만주의자들의 이 아니라 오늘날까지도 자기 선언
과도 같은 글로서, 가장 유명한 단상이라 할 수 있는
「아테 네움 단상」 116번에 따르면, 그들은 낭만주의 문학을
이렇 게 정의한다. “낭만주의 문학 장르는
단순한 하나의 장르 그 이상이며, 시창작 예술 그 자체라
할 수 있는 유일한 장 르이다.”(167쪽) 그렇다면
초기낭만주의는 독일문학사가 아니라, 문학사에서(이러한 통칭이 허용된다면) 대단히
이야기가 주는 즐거움, 혹은 감흥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오래전
박진감(verisimilitude)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 이래 얼마 전 수능을 치른 입시생들에게까지 주입된,
감 정이입, 간접경험, 카타르시스(!) 등의
확고한 시학으로 규명되어왔지만, 이야기의 아름다움은
어디에 있는가. 앨 리스 먼로의 소설들을
읽다보면 시(詩)라는 언어예술과 구분되는 이야기 고유의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이 이야기들이 지닌, 다른 어떤 매체나
장르로 대체될 수 없는 아름다움에 대해
당시 문학 과 음악 을 결합 시키는 방식 은
오페라 나 가곡 등 어떤 면 에서는 텍스트 의
비중 이 큰 장르 에서만 가능 했다 . 게다가 순전 히
악기 위주 의 오케스트라 곡 에 텍스트
이후 기원전 5 세기에 헤로도토스와 투키디데스가 『역사』를 통해 신화 적인 인물을 기록했는데
이는 '신화의 역사화'라고 할 수 있다.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로 대표되 는
비극의 전성시대에는 '신화의 비극화'를 거치면서 새 로운 상상력과 함께 신화의 인물을 통해
거울처럼 인간 현실을 반추하는 계기를 가질 수 있었다. 그리스 비극은 훗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 레스에 의해 새롭게 정의되고 비평되면서 문학 장르로서
체계를 갖추었으며 '비극의 철학화'로 이어졌다
작품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작가에게 문의해 주석을 달았습니다. ? 작고 작가의
작품은 작품의 독창성을 보존한다는 편집 방침에 따 라 초판본 표기를 그대로 살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