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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지주회사의 출범과 함께
포스코 본사의 광양 이전을 촉구하고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요구하는
지역 내 여론이 확산하고 있는데요.
최근 상생 협의회가 구성된 만큼
포스코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지역 사회와 상생의 대안을 찾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주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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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5일, 광양지역 17개 시민사회단체는
광양지역 상생협력협의회를 구성했습니다.
포스코를 향한 지역 내 다양한 여론을 하나로 모아
해결 방안을 찾아가기 위한
구심점이 만들어진 겁니다.
현재 지역 사회는
포스코 본사의 광양 이전과 함께
대기업 편의 중심의 불합리한 각종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광양제철소의
대부분 자재, 설비 등 계약과 입찰이 포항 소재 본사에서
이뤄지면서 불합리한 계약과 입찰 제도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겁니다. 에서 이뤄지고 있고,
또, 올해부터 서울 소재 별도 법인인 포스코 터미널로
화물 운송 계약이 넘어가버린
지역의 운송 업계에서도
옥상옥의 계약 제도에 대한
볼멘 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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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포스코 관리만 받고 있다가 (포스코) 터미널과
두 군데에서 지시나 지침이 내려와서 우리 입장에서는
어디에 대응해야 할지 혼선이 옵니다. (포스코) 터미널이
몇 년 안에 운송 자회사로 변질돼 가지고 대기업 운송
자회사처럼 운영되면 지역 운송 업체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앞날이 캄캄할 뿐입니다."
이 밖에도 현재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는
지역 인재 채용 등 현안에 대한 확대 여론도 존재합니다.
◀INT▶
"기업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에서 그 지역의 청년들이 떠나지
않아도 되는, 그 지역의 청년들이 일자리와 더 많은 기회를 위해
수도권으로 가지 않아도 되는 이런 방안을 찾고 제시하는 것은
이제는 가장 기본적인 사명이 된 시대가 됐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포스코 측은 지역 사회의 요구에도
기존 신사업 투자 계획만 반복해 제시할 뿐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지역의 목소리를 어떤 식으로 반영할 지에 대해
신중하게 고민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는 새롭게 지주사 체제로 출범한 포스코가
협의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의 요구에
더 귀를 기울여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글로벌 대기업이
지역과 상생의 대안을 찾아가는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를
지역 사회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MBC NEWS 김주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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