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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지역 버스터미널 줄폐업 기로...(R)

문연철 기자 입력 2021-12-23 08:00:25 수정 2021-12-23 08:00:25 조회수 0

◀ANC▶
고속버스와 시외버스가 이용하는
버스터미널 대부분이 승객 감소로
도산 위기에 처했습니다.

문을 닫는 곳도 속출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구절벽에 처한 농어촌지역의
사정이 더 심각합니다.

문연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VCR▶
평일 오전, 버스터미널 대합실 안이
썰렁합니다.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승객 수가 최근 수년새 반토막났습니다.

◀SYN▶ 매표소 직원
\"과거에는 (하루 승객이) 6,7백 명 많이 갈때는 천 명도 가까이 갔거든요. 지금은 2백 명도 안가고..\"

버스터미널의 쇠락은 오래 전부터
예고된 상태,

특히 인구 감소와 지역 소멸 위기에
처한 농어촌지역 터미널들은 줄 폐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가용 문화 확산과 고속철도 연결,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버스터미널이 설 곳을 잃고 있습니다.

터미널 운영 업체는 매표 수입이 급감하고
상가 임대수익마저 쪼그라들면서 더이상
버틸 수 없다고 하소연합니다.

◀INT▶ 박일상
(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자협회 전남지부장)
\" 법으로 시설비 지원을 받게 돼 있는데 재정적 지원을 전혀 못받고 있어요. 그렇기때문에
경영난이 아주 어렵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폐업한 일부 터미널은 지자체가 나서
운영하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대책은
아니라는 지적입니다.

터미널 두 곳을 직접 운영하는
영암군은 매달 수천만 원의 적자를
떠안으면서 큰 재정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폐업 등 사정으로 지자체가 직접
운영하는 터미널은 전남에서만 6곳,

이밖에도 폐업을 예고한 터미널도
상당수 있습니다.

그 피해는 터미널을 주로 이용하는
농어촌 주민들, 특히 노약자들에
돌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지자체에만 책임을 떠넘기지말고
정부가 직접 나서 지원 대책을
세워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MBC 뉴스 문연철입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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