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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방송, 광고 매출 급감으로 근간까지 흔들려

신광하 기자 입력 2020-07-17 21:15:26 수정 2020-07-17 21:15:26 조회수 0

◀ANC▶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다 최근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지역방송은
침체되고 존립 위기마저 겪고 있습니다.

지역방송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는
현재의 불공정한 광고 수익 구조를 개선하고, 광고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전, 이승섭 기자입니다.
◀END▶

지난 2018년 기준, 전체 지역MBC 광고
매출액은 천3백억여 원.

7년 전인 지난 2011년과 비교해 60%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가 각 지역 방송사에
지원하는 방송통신발전기금은 한 해 1억 원
남짓에 불과합니다.

경영 악화에 방송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지역방송 종사자 수도 줄고 있고, 이에
콘텐츠 경쟁력이 약해지는 악순환속에
지역방송의 근간은 흔들리고 있습니다.

◀?INT▶?
마정미 한국광고PR실 학회장
"지역민의 목소리를 전하기에 너무나 작은 비중 밖에는 없고, 재원이나 인력이나 모든 것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지역방송 발전 방안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지역방송 위기를 심화시키고 있는 큰 요소로
현행의 불합리한 광고 배분과 규제를
꼽았습니다.

본사와 지역사의 광고를 결합 판매해 수익을
배분하는 비율이 지역사에 불리하게 책정돼
있고, 지역사는 가상 광고 등 새로운 형태의
광고 수익을 전혀 배분받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SYN▶?
이진로 영산대 자유전공학부 교수
"지역방송 광고의 결합판매 비율을 상향 조정하도록 지역과 키방송사(본사)의 광고 협약서를 변경할 것이 요구됩니다."

또, 현행법상 심의 규정 등 각종 규제가
지나치게 많아 지역방송사에 2중·3중의
옥쇄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를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습니다.

◀?INT▶?
홍문기 한세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
"광고의 유형, 광고의 형태를 단순화시키고, 그렇게 단순화되어 있는 내용을 결합판매, 또는 방송사의 협찬 방식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하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대기업 광고 일부를 지역방송에
의무적으로 주는 제도를 만들고, 의료서비스
등 현재 방송 광고가 금지된 분야도 어느정도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습니다.

MBC뉴스 이승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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