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MBC

검색

뉴스와인물-6/23]명현관 해남군수

박영훈 기자 입력 2020-06-23 08:03:14 수정 2020-06-23 08:03:14 조회수 2

◀ANC▶
해남군이 청렴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제12회 다산목민대상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오늘 뉴스와 인물에서는 명현관 해남군수를
초대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게씁니다.
◀END▶

Q1.서울 구로구,경기도 화성시와 함께 올해
해남군이 다산목민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전남에서는 3회때 장흥군이 수상한 이래
9년 만인데 감회가 남다를 것 같습니다?

방금 말씀하신대로 다산목민대상 수상은 전남에서 9년 만에 받는 상입니다. 우리 군은 민선 7기가 출발하면서 공직자와 군민들이 노력한 결과이고요. 이번 기회를 통해서 군민들과 공직자들에게 고맙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다산목민상은 평가가 까다로운 상입니다. 2개월에 걸쳐서 평가를 하고 있는데요. 서류심사를 통해서 현장 조사, 암행실사까지 하고 있는데요. 전국 지자체에서 시군구 한 지자체에 하나씩만 주는 상이기 때문에 더 의미가 크다고 생각하고 이번 상을 계기로 코로나 때문에 많은 군민들이 어렵고 힘든 시기입니다. 군민들이 위로가 되고 코로나를 이길 수 있는 힘이 되면 좋겠습니다.

Q2.다산목민대상은 청렴 대표 브랜도로 꼽히는
상입니다. 청렴 이미지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까?

다산 선생님이 우리 공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첫 번째가 윤리 청렴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 군은 청렴하고 깨끗한 군정을 만들기 위해서 민선 7기 출발하면서부터 다짐을 했습니다. 군수 본인부터 솔선수범하겠다. 빈손으로 들어갔다가 빈손으로 나오겠다.
군민 사랑만 받고 나오겠다고 약속했고 인사 공사 공정하게 공평하게 공개 원칙을 갖고 한 결과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보고요. 특히 청렴도 조사에서 향응 제공이나 금품 제공 없다 10점 만점에 올 10점 만점을 받을 정도로 청렴도에서 많이 향상됐고 2년 연속 크게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우리 공직자들과 군민들이 많은 노력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다산 선생님의 정신으로 청렴한 군정을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드립니다.

Q3.농민수당 신설 등 지방자치를 현장에서
잘 구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책 면에서는 어떤 부분을 특별히 신경쓰고
있습니까?

이번에 전국 최초로 농민수당을 도입해서 농민들에게 자부심을 갖고 농민으로서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농민수당을 도입했는데요. 이것이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해남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해서 이 자금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지역에서 선순환 됨으로써 지역 경제까지 살릴 수 있는 정책을 만들었기 때문에 농민수당이 잘 정착되고 있고 올해는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품권과 농민수당을 같이 병행했기 때문에 전국에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되고 있고 또 농업정책 박사인 박경철박사께서는 해남의 농민수당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농민수당을 현금으로 지금하지 않고 상품권으로 지급했기 때문에 성공했다. 신의 한 수다. 이렇게 칭찬할 정도로 정책이 잘 정착되고 있습니다.

Q4.올해 해남군 방문의 해로 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라는 변수가 생겨
방문의 해의 정책도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해법은 찾았는지요?

작년에는 우리가 풍부한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100만 명 밖에 해남을 찾지 않았는데 저희들이 400만 관광시대를 만들기 위해서 해남 방문의 해를 선포하고 관광에 많은 준비를 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코로나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고요. 특히 코로나 이후 관광 트랜드가 많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가족단위, 소단위 관광객, 또 스마트 관광으로 변할 텐데 이런 것들을 잘 준비해서 관광산업을 활성화 시켜서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입니다.

Q5.끝으로 해남군 주민들께 한 말씀 해주시죠.

해남군민 여러분 고맙고 감사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고 힘든 시간입니다. 그러나 군정에서 다산목민 대상을 수상했고 매니페스토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군민들에게 힘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고 군정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더욱 열심히 하겠다는 약속드립니다.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