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MBC

검색

뉴스와 인물]해남고구마빵 이현미 대표

신광하 기자 입력 2019-12-16 08:02:59 수정 2019-12-16 08:02:59 조회수 2

◀ANC▶
해남은 예로부터 고구마의 고장으로
불리는 곳인데요.

지역의 특산물을 이용해서 빵을 만들어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얻고 있는 빵집이
해남읍에 있습니다.

뉴스와 인물에서는 해남고구마빵 개발자인
이현미 대표를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Q1. 사실 제가 고구마빵을 봤었는데
참 맛과 형태가 정말 고구마랑 비슷하더라구요
근데 이제 개발하게 된 동기가 너무 궁금합니다.

이현미 대표] 어느날 매장을 찾은 관광객분이 "이곳에만 와서 맛볼수 있는 빵이 있어요?"라고 물으시는 거에요. 그런데 매장에 다른 제품도 많이 있었는데 고구마로 만든 제품에
관심을 보이시는 것을 보고,
아... 해남을 알리고 해남을 찾게 하려면
해남만의 맛과 멋을 담은 그런 특별한 빵이 있어야 겠구나 하고 해남 고구마와
해남 자색 고구마 또 해남 유기농 쌀가루를
이용해서 해남 고구마빵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2. 고구마빵을 완성하게까지 얼마나 걸렸고
고구마를 소재로한 제품은
또 시중에 얼마나 나와있는지 궁금합니다.

이현미 대표] 저희가 2006년에
해남에 제과점을 시작하면서부터
해남 고구마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고구마 제품들을 해오고 있는데요
고구마 케이크나, 고구마 타르트,
고구마 브레드, 고구마 양갱,
고구마 아이스크림, 고구마 초콜릿
이런 것 들을 만들어서 농업박람회에
두차례 출품도 했었고 빵뿐만 아니라
고구마 발효음료인 고구마 식초,
고구마 콤부차, 고구마 식혜 등도 만들어서
활용하고 하구요. 조금 더 고구마를
어떻게 하면 많이 사용할 수 있을까 해서
고구마 천연효모종을 만들어서
모든 빵에 사용하고 있고 계속해서,
고구마에 관심을 갖고 만들다 보니까
지금 해남 고구마빵도 만들게 되었습니다.

Q3. 이렇게 고구마를 이용해서 다양한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있는데 식초까지 나와있는지 몰랐네요. 그런데 이렇게 유명한 제품이 될거라고 예상을 하셨습니까?

이현미 대표] 처음에 만들어서 매장에 진열해 놓았을 때 손님들이 굉장히 신기해 하시면서 좋아하셨어요. 그리고 이것을 특산품으로
한번 구매하고 마는 것이 아니고,
재구매와 재방문이 계속 이어지는 모습을 보고 아.. 이 제품은 조금 되겠다 이런 좀 좋은 예감을 했습니다.

Q4. 손님들이 재구매 확률이 조금 높아졌다 그렇다면 하루 생산량은 어느 정도고 또 어떤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현미 대표] 고구마빵은 오전 10시부터 5시까지 생산하고 있구요. 하루에 고구마를 50킬로 이상 오븐에 구어서 그 고구마를 사용해서 고구마빵을 만들고 있고 택배 요청도 많이 있는데 신선한 빵과 맛있는 맛을 지키기 위해서 매장에서 직접 만들어서 그날 만든 당일 제품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Q5. 많은 분들이 고구마빵을 사랑해 주시는 덕분에 최근에 백화점에도 납품을 했다고 화제가 돼서 듣고 있는데 공급주가 늘어나면은 직원채용도 늘어나나요?

이현미 대표] 그렇죠. 지금 해남 매장자체에서도 작년보다 직원이 2배이상 늘었고 백화점에 진출하게 된 계기는 이제 해남 고구마빵을 더 많이 알리고 또 해남 고구마빵을 지키기 위해서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으로 백화점의 요청에 의해서 입점하게 되었고 백화점도 해남본점과 마찬가지로 같은 레시피로 해남 농산물을 사용해서 매장에서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고 또 반응이 좋아서 다른 백화점에서 계속 요청이 들어오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해남 농산물 사용량도 많이 늘어나고 직원도 많이 늘어나리라 기대합니다.

앵커 :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Q6. 빵에 대한 이대표님의 생각과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이현미 대표] 빵은 저에게 꿈을 갖게 해주었고 여기 이 자리까지 오게 해준 고마운 존재이고 또 앞으로도 계속 같이 가야할 동반자구요 앞으로의 계획은 고구마빵처럼 해남의 우수한 농산물을 활용해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서 해남을 좀 더 알리고 해남으로 많은 분들이 찾아오게 해서 해남의 농가소득도 증대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앵커 : 네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해남 고구마빵 개발자인 이현미 대표였습니다.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END▶

Copyright © Mokpo Munhwa Broadcasting Corp.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