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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달빛내륙철도 국비확보 공조

입력 2018-08-22 08:00:45 수정 2018-08-22 08:00:45 조회수 0

(앵커)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를
조기에 건설하려면
무엇보다 국비 확보가 중요합니다.

내년도 정부 예산 결정을 앞두고
철도가 지나는
지자체의 실무진들이
본격적인 공조에 나섰습니다.

정용욱 기자입니다.

(기자)

(투명 자막)
달빛내륙철도가 지나는
영호남 10개 시군 실무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내년도 국비 확보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올해는 못 했지만
내년에는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비 명목으로
10억원의 국비를
첫 사업비로 따내기 위한 겁니다.

다음달 3일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 25명과
국토부 등을 초청해
국회에서 포럼을 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섭니다

◀INT▶
허주영/대구시 철도시설과장
"최초의 국비확보를 시작으로 국가 주도의 달빛철도사업이 가시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CG) *****
계획대로라면 내년부터 2030년까지 12년 동안
6조 3천억원이 투입돼
191킬로미터의 달빛내륙철도가 건설됩니다.

최고 시속 250킬로미터로 달릴 경우
광주를 출발해
한 시간이면 대구에 도착합니다.
****

도로 말고는 오가기 힘든 지역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고
산업구조 역시 연계가 가능해 집니다.

1300만명 규모의 남부 신경제권이 구축되면
지역 균형발전과 함께
영호남 소통이 촉진됩니다.

(CG)
달빛철도를 포항까지 연장한다면
남북철도와 연결되면서
영호남도 남북 경제협력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넓어집니다.

◀INT▶
김준영/광주시 교통건설국장
"그래서 (달빛철도가) 동해선과 연결되고, 결국은 유라시아 철도로도 연결될 수 있는 큰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빛내륙철도는 민선 6기 때인 지난 3월
10개 시군 단체장들이 모여
추진협의회를 결성한 이후
대선 공약에도 포함됐습니다.

따라서 이제 국책사업으로 확정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엠비씨 뉴스 정용욱입니다

◀ANC▶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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