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노동계의 참여와 협력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알려진 것처럼 장밋빛이 아니라며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 수위가 만만치가 않습니다.
정용욱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차와 투자협약을 통해
빛그린 산단에
연간 10만대 규모의 공장을 짓겠다는 광주시..
이를 통해 광주형 일자리를
구현하는 게 목표입니다.
노사민정 합의를 통해 4천만원 선의 임금에다
주거, 교육, 의료 등
공동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실질소득 측면에선
대기업 근로자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게 골자입니다.
◀INT▶ 곽현미/광주시 일자리노동정책관
"실제 적정 임금에 플러스해서 복지 서비스가 들어간다고 그러면 실제 향유할 수 있는 임금은 훨씬 수준이 올라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하남이나 평동 등 다른 산단은 외면한 채
예산을 투입해
빛그린 산단의 특정 근로자들에게만
공공 복지를 제공하는 건
사실상 재벌 특혜가 아니냐고 주장합니다.
되려 노노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겁니다.
또 더 나은 여건을 찾아
근로자들이 빛그린 산단으로 몰릴 경우
다른 산단의 업체들은
인력난 등 상황이 더욱 악화돼
지역 경제에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INT▶ 박현완 사무처장/민주노총 광주본부
"정부와 시에서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서 재벌들에게만 특혜를 주는 '광주형 재벌특혜'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민주노총이 광주형 일자리 논의에
참여를 거부한 데 이어
최근엔 한국노총 마저
그동안 활동해 왔던 일자리위원회에서
탈퇴했습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더 이상 장밋빛이 아니라며
구색맞추기 위원회엔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도입니다.
시민사회단체 역시
형식적인 일자리 늘리기는 안된다며
무엇보다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INT▶
김현영 상임이사/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개발위주의 사업, 치적 위주의 사업으로 빠질 개연성이,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는 것이 전반적인 시민사회의 우려라고 보여집니다"
현대차와 8월 투자협약
얘기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 등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반대 투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엠비씨 뉴스 정용욱입니다.
◀ANC▶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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