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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북 치는 전남도..책임도 외면(R)

입력 2018-03-27 21:15:13 수정 2018-03-27 21:15:13 조회수 1

◀ANC▶
백90억 원이 투입된 강진 신마항이
무용지물로 전락했다는 목포MBC 집중보도와
관련해 전라남도가 뒤늦게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나섰습니다.

도지사 권한대행이 대책회의를 주도했지만
뚜렷한 대책은 나오지 않았고 오히려,
전라남도가 '책임은 회피하고 대책은
떠넘기'는 듯한 인상만 줬습니다.

문연철 기자입니다.
◀END▶
◀VCR▶
공사비만 190억 원이 투자된 신마항,

지난해 10월 어장 파손사고가 나면서
제주 서귀포항을 오가는 화물선이
취항 한달여 만에 운항을 중단했습니다.

이후 신마항은 텅 빈 채 방치돼 있습니다.

항로상에 자리한 장흥과 완도지역 어민들은
화물선 운항 재개를 반대하고 있는 상황,

신마항이 연안항 지정된 때가 1998년,
공사는 2천10년부터 시작됐는데
이후에도 항로 위에 양식 어장 면허를
계속 승인해 준 것이 분쟁의 씨앗이었습니다.

◀INT▶ 이재인(강진항운노조 조합장)
"어민들 안전도 보장하고 항로도 보장하려고 생각했다면 전라남도 수산자원과에서는 군에서 아무리 허가 승인을 내주라고 했어도 안해줬어야됩니다. 제가 판단할 때는 전라남도가 발주한 사업이었고 또 전라남도가 허가 해준 같은 기관인데 이것을 묻고 했다는 것은 행정적으로 이해가 안 가는 부분입니다."

전라남도와 강진군을 믿고 투자했던 선사는
수십억 원의 손실을 보았고
항운노조 근로자들은 졸지에 실업자가 됐습니다.

◀INT▶ 편무보(제마해운 선사 대표)
"왜 이 항을 만들었는지 모르겠어요.
어느 개인의 이익을 추구해주려고 만든 항인지... 2백 억 국민 혈세를 뜯어서 이렇게
만든 것 자체가 이해가 안가요."

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뒤늦게 대책회의가 열렸지만,
항로를 확보해야 한다는 태도만
재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강진군 등 해당 지자체가
어민들과의 갈등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이해당사자 협의체도 구성하라는 주문뿐.

뱃길도 없는 항만 건설,
또 어장 허가, 승인 과정의 잘잘못을
가리는 것도 외면했습니다.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전라남도는 사태 해결은 물론 책임에서도
발을 빼는 듯한 모습입니다.

수백억 혈세 낭비도 모자라
여전히 소통 부족과 주먹구구 행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문연철입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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