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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어만 놓고 뒷짐(?)..정부 지원 절실(R)

양현승 기자 입력 2014-04-14 21:16:10 수정 2014-04-14 21:16:10 조회수 0

◀ANC▶
중국 관광객 물결에 지방 국제공항들이
기지개를 펴고 있는데, 그 이면에는
자치단체들의 힘겨운 노력이 있습니다.

없는 살림에 항공사에 지원금을 주고 있는데,
지방 공항 활성화 문제를 오로지 자치단체에만
부담시켜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큽니다.

문연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VCR▶

지난해 13만 명 이상 이용해 개항 7년만에
최대 기록을 세운 무안국제공항.

올해에도 1/4분기 2만9천여 명이 공항을
다녀가 지난해보다 23%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항공 노선을 붙잡기 위해 전라남도는
정기선은 손실 일부를 보전해주고,
전세기에는 관광과 체류를 조건으로
운항장려금을 주고 있습니다.
[C/G] *정기선 손실보전금
손실액 최대 30%, 5천만 원까지 지원

*전세기 장려금
탑승률 50% 이상될 때 지원
노선별 최대 5백만 원까지 지원
단 70% 이상 관광객 광주전남 1박
2곳 이상 유무료 관광지 방문

◀INT▶오광록 건설방재국장
"일단 공항에 이용객이 많아야 하니까... "

전라남도는 손실보전금으로 지난해에만
2억 3백만 원을 썼고, 운항장려금 예산으로
7억 원을 세웠습니다.

강원도도 최근 공항 성장세가 가장 가파른
양양국제공항에만 최근 5년동안 50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했습니다.

이때문에 중앙정부가 지방공항
활성화 예산 일부를 부담해야 한다는
내용의 항공운수사업진흥법이 발의됐지만
1년 째 국회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INT▶김기선 의원/새누리당
"국가의 중요시설이고 사회간접자본의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항의 운영과
관련해서는 전적으로 국가가 방기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틈만나면 유령공항 취급 받는 지방국제공항.

중앙정부가 천문학적인 예산을 쏟아
만든만큼 재정이 열악한 자치단체에만
활성화의 책임을 돌려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MBC뉴스 문연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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