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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광주-목포 고속철/수퍼

입력 2011-12-23 08:11:37 수정 2011-12-23 08:11:37 조회수 0

(앵커)

호남고속철도 광주-목포 구간에 대해
정부는 기존 철로를 활용하자..

전라남도는 새로운 노선을 건설하자며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양측의 주장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정용욱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정부가 KTX 광주-목포구간 노선을
기존 철로를 개량해
활용하자고 주장하는 데는
무엇보다 사업비가 큰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CG1)***
기존노선 활용은 사업비가 1조원도 안됩니다.

반면 전라남도의 요구대로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고속철을 새로 지을 경우 3조원 이상이 들어
사업비가 3배 가량 차이가 납니다
***

신규노선은 2017년 완공이 어렵다는 게
정부의 주장입니다

◀INT▶

경제적 타당성도 논란 거립니다

정부는 교통수요가 늘지 않은 채
무안공항이 운영되고 있어
호남 고속철 광주-목포 신노선 건설의 타당성이
미약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라남도는 근시안적 판단이라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CG2)***
고속철을 새로 건설하면
최고 3백 킬로미터까지 속도를 낼 수 있어서
광주에서 목포까지
정부안보다 7분이 단축되고
투입되는 객차량도
60% 가량 늘어난다는 겁니다
****

또 향후 호남-제주간
해저터널 고속철을 감안하면
새로운 노선 신설에 경제성이 충분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INT▶

정부가 내세우는 경제성과 효율성의 논리가
국책사업 낙후지역에
어떻게 수용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엠비씨 뉴스 정용욱입니다.

◀ANC▶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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