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투데이]이해못할 암석 처리..미등록 업체와 거래(R)

◀ANC▶

문제가 된 이 공사 현장에서는 이해못할 일이 또 있습니다.

설계도에는 공사 과정에서 나온 암석을 버린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등록도 되지 않은 업체에 많은 양의 암석을 공짜로 준 뒤,이 업체에서 다시 돈을 주고 골재를 사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계속해서 김안수 기자입니다.

◀END▶

지난 2014년 첫 삽을 뜬 증도-지도간 지방도 805호선 공사.

3.3 킬로미터 길이로 3개의 야산을 통과합니다.

S/U]도로를 내기 위해 인근의 야산을 깍아내고, 발파하는 과정에서 10만톤 이상의 암석이 나옵니다.

야산에서 나온 암석을 대부분 사토, 즉 버리는 것으로 설계됐습니다.

암석을 잘개 부수는 고가 장비인 '크러셔'를 투입하는 것보다 그냥 골재를 사서 쓰는게 더 싸다는 이유였습니다.

◀INT▶ 전라남도 관계자 "저희도 이제 경제성을 다 따져서 하는 거거든요. 크러셔(암석 파쇄기기)를 갖고 왔을 때 비용이라든지 현장 이용했을 때 암수라든지 이런거를 당시 설계 용역사가 다 고려를 했을 거에요."

그렇다면 공사현장에서 나온 암석들은 어디로 갔을까?

C/G]암석 반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가장 많은 만 3천 톤 이상이 지역 레미콘 업체로 간 것으로 나옵니다.

취재 결과 이 레미톤 업체는 등록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SYN▶ 무안군 관계자 "그런 이름은 등록이 안 되어 있어요"

더 황당한 건 시공업체가 이 레미콘 회사로부터 공사 현장에 사용할 골재를 사들였습니다.

공사 현장에서 나온 암석 반출처를 선별해 유령업체에 공짜로 주고 이 암석을 가져간 유령업체에게 1억 원이 넘는 돈을 주고 골재를 사온 겁니다.

◀SYN▶ 마을 주민 "(우리가) 달라고 했는데 안 주더라고요. 안 준다고 하니까 그냥 왔지 뭐"

◀SYN▶ 감리 전문 업체 관계자 "현장에서 어떤 판단을 했는지 모르지만 다시 골재장으로 (암석이) 갔다가 다시 온다는 게 제가 판단할 때는 조금 불합리한 것 같고."

반출하고 남은 암석들의 방치 장소도 문제입니다.

적치장 승인도 받지 않은 농경지를 빌려 아무렇게나 버려두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런데도 시공업체나 전라남도는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INT▶전라남도 관계자 "결국에는 저희가 다 감사를 받거든요. 이 내용 에 대해서. 저희가 시공사 편익을 위해서 돈을 더 받아줬거나, 공사비를 증액시키거나 그런 내 용은 없습니다."

전라남도는 뒤늦게 이 공사현장에서 추가로 나오는 암석을 신안군의 다른 공사 현장에 보내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안수입니다.